[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현대자동차의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가 오는 5월 베이징현대 1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베이징현대는 이미 1~3공장 직원 2000여명을 내보내는 등 인력감축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정부의 환경규제 압박과 2017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바어체계) 보복으로 줄어든 판매량에 두손두발을 든 셈이다. 베이징현대의 공장가동률은 현재 50%를 밑돈다.


베이징현대는 현대차와 중국 베이징자동차가 2002년 지분 50대 50으로 합작한 회사로 베이징 제1공장은 이 회자의 첫 가동 공장이다. 연간 생산능력은 30만대다.


문제는 이 공장이 최근 수년간 중국 정부와 베이징시의 도심 환경규제 압박으로 생산라인 감축·폐쇄설이 지속 돼 왔다는 것이다..


이에 현대차는 인건비 부담과 도시 환경규제 압박이 큰 베이징 1·2·3공장 생산 물량을 창저우(4공장)와 충칭(5공장) 등으로 분산 확대하는 중장기적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현대의 중국 내 공장은 베이징 1~3공장, 창저우 4공장, 충징 5공장 등이다. 이들 공장의 연간 승용차 생산능력은 165만대다.


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베이징현대 1공장은 5월부터 생산 가동이 전면 중단한다. 이를 위한 사전 작업도 진행됐다. 베이징현대가 최근까지 1공장 직원 2000여 명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 베이징현대 1공장은 2016년부터 중국 정부가 노골적으로 환경규제 압박에 나서면서 공장 이전 여부가 지속적으로 제기 돼 왔다.


환경 보호 명분아래 도심 인근의 공장을 외곽이나 인근의 다른 성(省)으로 이전을 요구하는 압박이 해마다 확대되면서 베이징현대의 현지 부품 협력사가 단속에 걸리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베이징현대 1공장은 친환경 ‘저탄소 녹색공장’ 인증이 있는 곳이지만, 정부와 베이징시는 도장 공장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스프레이 등 환경 이슈를 거론하며 최근까지도 공장 이전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베이징 1공장에 대한 설비투자에 제동이 걸리고 라인 가동이 줄어들면서 결국 공장 가동중단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02년 공장 가동을 개시하면서 중국 정부와 약정한 용지사용 계약기간도 2020년대 초반에 계약 종료될 것으로 알려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2017년 사드 보복으로 인한 판매량 급감도 함께 작용해 1공장 가동 중단을 피할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