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노동위원회 본회의와 보고회가 무산된 7일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에 대회의실이 텅 비어 있다.

[스페셜경제=김영덕 기자] 바른미래당은 7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본위원회가 근로자 위원들의 일방적 불참으로 무산된 것과 관련해 “경사노위 설립 목적을 잊어선 안 된다”고 충고했다.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경사노위에서 노사정 노력으로 어렵게 합의한 탄력근로제 개선을 갑작스럽게 뒤집은 노동계의 결정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한국 경제는 지금 위기로 치닫고 있다. 주력 수출품목의 경쟁력은 나날이 떨어지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신성장동력은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여전히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2년간 29%나 급증한 최저임금은 일자리를 없애고 기업들의 부담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정 모두 고통을 분담해야 일자리를 지키고 민간기업의 활력을 회복할 수 있다. 일방적으로 자신의 요구만을 관철시키려 해선 안 된다”면서 “경제·사회 주체가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극단적 대결을 넘어 사회적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경사노위 설립목적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어 “근로자 위원들은 즉각 경사노위 본위원회에 복귀해 탄력근로제 합의안을 의결해야 한다. 또 민주노총은 장외투쟁은 물론 경사노위에 압력을 행사해 탄력근로제 합의를 훼손하는 행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 일부 위원들의 불참 등으로 인해 어렵게 마련된 합의안이 최종 의결되지 못하는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구체적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