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제공=홍문표 의원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예산·홍성)은 7일 대전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해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 국정철학에 부합하게 역차별을 해소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대전충남혁신도시지정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 했다.


결의안의 주요 내용은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18년 7월 30일, 홍문표 의원 대표발의)돼 있는 ‘혁신도시조성 및 발전에 관한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15년 동안 혁신도시로 지정되지 못해 막대한 경제적인 손실과 인구유출, 지역인재채용 불이익 등 심각한 지역홀대와 역차별을 당해온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것으로 구성돼있다.


홍문표 의원은 법안 대표발의에 이어 촉구결의안까지 제출하면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한편, 지난 1월 19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홍성군 광천읍을 방문해 발언한 “혁신도시를 마구 늘려놓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는 부정적인 입장에 대해 즉각 총리실을 통해 서면으로 유감입장을 표명했다.


홍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으로 인해 360만 대전충남도민들은 자존심에 큰 상처를 받았고,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힘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찬물을 끼얹는 시대착오적인 발언”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홍 의원은 ▲대한민국 행정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대전ㆍ충남혁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지 ▲대전ㆍ충남을 혁신도시에서 제외시키고 국토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지 ▲대통령공약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당론추진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대를 하는 것인지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의를 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으로 전 국 10개 시도에 혁신도시가 건설됐지만 대전과 충남은 수도권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


세종시 출범이후 충남 인구는 약 96,000명이 감소했고, 면적 역시 399.6㎢ 줄었음은 물론, 지방세 378억, 재산 1,103억 등 지역총생산액이 무려 1조7,994억 원이나 감소했다.


특히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지역 소재 대학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를 의무적으로 30%까지 채용하는 ‘지역채용 할당제’가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역차별은 더욱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홍문표 의원은 “대전과 충남이 역차별 당하고 있다는 지역민들의 절박한 심정과 간절한 목소리를 정부와 국회가 외면하지 말고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혁신도시지정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키워드

#홍문표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