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중국 베이징 조어대 인근의 한 현지식당에서 유탸오와 더우장(중국식 두유)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하자, 중국 외교부가 ‘한국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온 것인지에 대해 충분한 증거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중국 책임론을 부인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7일 “객관적인 자료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이렇게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것은 현 정권의 실패한 대중외교가 자초한 것”이라고 쏘아 붙였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걱정스럽다”며 이와 같이 우려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최악의 미세먼지 사태에도 공기정화기 보급이나 지시하던 문재인 대통령이 성난 여론에 놀라 부랴부랴 중국과 관련한 각종 대책을 지시했지만 불과 몇 시간 만에 중국 정부가 공개적으로 중국 책임의 근거를 모르겠다며 반박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의 지시가 사전 조율도 없는 졸속이었다는 것이 드러났을 뿐 아니라 중국이 한반도 공기 질 개선에 관심이 없는 것을 넘어 미세먼지 책임 자체를 부인한다는 것이 명확해진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현 정권은 중국의 사드 보복을 풀겠다며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군사 주권차원에서 결정해야 할 사드 추가 배치 금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MD) 편입 금지, 한·미·일 군사동맹 불가 등 이른바 ‘3불’ 정책을 중국에 약속해주고, 국회에선 여당 의원과 외교부 장관이 이를 사실상 복명복창하는 굴욕까지 감수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중국 입장에선)국가의 생명과도 같은 안보분야에서 자국의 주장을 관철시키고 상대를 굴복시켰는데 그 외에 분야에서 양보할 이유가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현 정권은 대통령의 방중을 수행한 기자들이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폭행을 당해도 제대로 된 항의조차 못했고, 심지어 대통령이 직접 중국몽이 전 인류의 꿈이 되길 바란다며 중국은 높은 산봉우리, 한국은 작은 나라 식으로까지 발언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원내대변인은 “그런데도 중국의 단체관광 제한 등 사드보복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제는 미세먼지 책임마저 부인하고 있는 것인데, 미세먼지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선 중국에서의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앞으로가 더욱 걱정”이라고 탄식했다.


그러면서 “이 와중에도 대통령은 여권에서마저 전문성을 우려하는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주중대사에 내정했는데, 소득주도성장으로 중국을 무너트리려 한다는 우스개가 나올 만큼 조롱의 대상이 되는 것을 청와대만 모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