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300석에서 단 한 석이라도 늘리는 거 찬성못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을 검토 중인 것과 관련해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하려면 대통령 권력을 분산하는 분권형 권력제도 개편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선거제 개편안만 올려놓고 ‘먹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내각제와 맞지 않는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민주당의 2중대, 3중대만 만들게 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제1야당을 패싱하면서 선거제도를 일방적으로 바꾸는 것은 사상 초유의 입법부 쿠데타”라며 “현행 300석에서 단 한 석도 늘리는 개정에 절대 찬성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여야 사당의 패스트트랙 검토를) 최악의 빅딜 획책”이라고 비난하며 “민주당이 연동형비례제를 받아들여 자신들의 이념법안을 패스트트랙을 추진하자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주중대사에 내정된 데 대해 “중국과 관련된 저서를 썼다는 이유로 내정된 것은 어이가 없다”면서 “소득주도성장으로 실패한 장 전 실장은 이제 외교실패도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또한 안보현안에 대해선 “미국과 북한 사이에서 우리의 안보는 날로 약화되고 있다”며 “한미동맹의 상징인 3대 훈련(키리졸브·을지프리덤가디언·독수리)이 전무해졌다. 문재인 정권이 한미군사훈련을 알아서 폐지하면서 안보파탄을 야기했다. 한미군사훈련을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징후와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 움직임 등에 대해선 “북한의 평화 코스프레의 진정한 모습”이라며 “이제 북한만 바라보던 문 정부는 지붕만 쳐다보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 문제의 핵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그 자리에서 물러나는 게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