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전망했다. 지난해 11월 전망치였던 2.8%에 비해 큰폭으로 떨어졌다.


글로벌 교역 위축과 세계 성장세 둔화가 한국 경제에도 타격을 줄 것이라는 게 OECD의 설명이다.


OECD는 6일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OECD Interim Economic Outlook)에서 한국의 올해와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2.6%로 제시했다.


앞서 OECD 지난 11월 경제전망에서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각각 2.8%와 2.9%로 전망한 바 있다. 불과 넉 달 만에 올해는 0.2%포인트, 내년은 0.3%포인트 끌어내렸다.


다만 우리 정부가 발표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인 2.6~2.7%와 같다.


OECD는 한국 경제에 대해 “글로벌 교역과 세계 성장 둔화의 영향력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확장적 재정과 낮은 물가상승률로 인한 소비여력 등이 국내 수요를 뒷받침해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OECD는 한국 외 다른 대부분 국가에 대해서도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OECD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지난 전망보다 0.2%포인트 내린 3.3%로, 내년 성장률을 0.1%포인트 내린 3.4%로 예상했다.


주요 20개국(G20)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3.7%에서 3.5%로 하향조정했다. 내년도는 3.7%로 기존 전망치를 유지했다.


미국은 올해 0.1%포인트 하향 조정된 2.6%, 일본은 0.2%포인트 하락한 0.8%로 전망됐다.


중국의 경우 0.1%포인트 내린 6.2%로 전망됐다.


OECD는 특히 유로존의 전망치를 크게 하향조정했다. 유로존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전망과 비교해 무려 0.8%포인트 하향된 1.0%로 제시했다.


OECD는 유로존에 대해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산업생산의 둔화, 경제심리 악화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OECD는 “세계 각국은 경기 활성화 노력과 함께 미?중 통상마찰과 브렉시트 등 정책 불확실성과 금융취약성 확대 등 하방 리스크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기준금리와 관해서 “선진국의 경우 현재 불확실한 상황에서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조절은 적절한 조치”라면서도 “무역긴장 해소 시 미국 등 성장세가 비교적 양호한 국가는 통화 정상화 재추진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