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2019년도 제1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블룸버그 통신 등 일부 해외 언론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제안을 옹호하고 나서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갈라서고 있다’는 취지로 보도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6일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하노이 회담 결렬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영변 핵 시설 폐기는 불가역적인 단계라며 오히려 남북경제협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해 미국과 갈라섰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북한이 영변 폐기만을 제안한 것은 과거의 살라미 전술을 반복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드러낸 것인데, 이는 비핵화는커녕 북한 핵을 가속화하는 시간과 자원만 확보해준다는 것이 이미 제네바 합의 등에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인어 “수십 년 간 북핵 협상을 해 온 미국도 이러한 부분 폐기만으로 대북제재를 완화하면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는 것이라는 걸 알기에 결렬을 감수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문 대통령이 남북협력 사업에 속도를 내라는 것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등 돌리겠다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특히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는 계속되는 경제제재로 북한 김정은이 제일 목말라하는 달러를 주겠다는 것인데, 북한 비핵화에 대한 아무 성과도 없이 경협만 진행되면 결국 비핵화가 아닌 핵 능력 강화를 유인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현 외교 안보라인이 이런 상황을 몰랐다면 무능의 극치를 보이는 것이고, 알고도 그런다면 북한 비핵화를 포기하는 것과 같은 무책임의 극치를 보인 것”이라며 “따라서 지금은 북한의 오판을 부를 수 있는 섣부른 경협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 라인의 경질과 전면 쇄신을 통해 한미공조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단결된 움직임을 이끌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선 제재를 바탕으로 대화를 추진하면서 최악의 상황까지도 대비해야 하는데, 오로지 김정은만 바라보며 무한 신뢰를 보내온 현 외교안보 라인을 전면 교체해야 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