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신한용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민원실 앞에서 설비 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방북신청서'를 (왼쪽)이홍열 통일부 남북협력지구 발전기획단 사무관에게 전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의 합의 결렬로 별다른 대북제재 해제조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또다시 방북 신청서를 통일부에 제출했다.


이번 방북신청은 개성공단 폐쇄 이후 8번째다. 이를 두고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방북해) 자산 점검 및 유지 차원의 작업들은 현 제제 틀 내에서 할 수 있지 않나”라는 입장을 견지해 향후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개성공단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를 방문해 통일부 관계자를 만나 방북신청을 한 뒤 면회신청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 점검을 위한 방북을 승인하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입장문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문을 도출하지 못해 너무나 아쉽고 안타깝다”면서 “남북경협이 비핵화를 촉진할 호혜적 사업이라고 믿기에 8번째 방북신청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께서 3·1절 100주년 기념사에서 말씀하신 '미국과 개성공단 재개 협의를 추진한다'는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공장 설비점검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7전 8기의 심정으로 방북승인을 요청했다.


아울러 위원회는 입주기업 임직원 180명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병국·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5명과도 함께 북한을 방문하겠다는 계획도 내비쳤다.


앞서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협의 등으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을 7차례나 불허하거나 유보했다. 통일부는 지난 1월 25일 기업인들의 7차 방북 신청에 대해 “필요한 제반 여건이 마련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도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제반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추진해 나간다는 그런 입장도 있다”고 이렇게 답변했다.


한편, 미국이 하노이 회담에서 북한과의 ‘비핵화’ 이견차이로 합의 결렬을 내고 북한 제제 유지에 집중하는 가운데, 현 시점에서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여건은 1월보다 더 여의치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이 북한을 다시 협상장으로 불러내기 위해선 하노이 회담 전보다도 더 강경한 입장을 보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