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지난달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소공원에서 열린 'ILO 핵심협약 비준 쟁취, 친재벌 정책 강행 저지를 위한 민주노총 결의대회'에서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6일 하루 동안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여의도 국회 앞을 위시해 전국 14곳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철회 △최저임금제 결정체계 개편 철회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및 국내 노동법 개정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주축인 금속노조 중에서도 핵심인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별도의 조업중단 없이 전임자와 대의원 등 간부 중심의 집회만 개최하는 형식으로 파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경우 4시간 동안 조업중단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번 파업은 지난해 11월의 총파업보다 규모와 강도 면에서 훨씬 작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국회 앞 집회에는 수도권 지역 노조 간부 중심으로 약 4천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민주노총은 보고 있다.


한편 정부는 민주노총의 금일 총파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고메시지를 보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5일 “고용과 경제가 엄중한 시기에 집단 파업을 벌이는 것은 국민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면서 “민주노총은 파업을 자제하고 사회적 대화에 동참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보다 앞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또한 지난 4일 “총파업보다는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게 책임 있는 자세”라며 “합법적 파업과 집회는 보장하되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법 절차에 따라 조치하라”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