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확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확대 회담에 미국 측에서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배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용호 외무상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함께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한미 군 당국이 한미연합 군사훈련인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축소하거나 사실상 중단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4일 “문재인 정부는 졸속으로 이뤄진 한미연합훈련 중단 조치를 즉각 재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와 같이 지적하면서 “정부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보장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자발적 무장해제는 어리석은 행태일 뿐 아니라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에 심대한 위협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한미 국방 당국이 올해부터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중단하기로 했다”며 “국방부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양국의 기대가 반영된 조치라고 하는데, 하지만 지난주 하노이 2차 미북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나 북한의 비핵화는 한발도 떼지 못한 상황 속에서 정부는 국가안보를 무장해제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미북협상 당사국의 입장과 상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그럴싸한 한반도 운전자론을 내세우며 북핵 문제에 대해 미북 간에 주도적인 중재자 역할을 자임해 왔다”며 “역시 빈 수레가 요란했다. 결과가 말해주듯 아무런 역할도, 성과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성급한 남북관계 개선에만 집착하다보니 정착 2차 미북협상을 통해 챙겨야할 북한의 비핵화를 놓치는 중대한 과실을 범했다”면서 “국민적 비판을 면치 못할 상황”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처럼 북핵의 위협은 달라진 것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우리 국가안보의 핵심 축이자 한미동맹의 근간인 한미연합훈련을 미국과의 전화 한통으로 폐지해 버린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경솔한 정책결정이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될 경우 훈련강도나 규모를 예전 수준으로 격상시킬 것이라지만 구차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훈련되지 않은 군사동맹은 허울에 불과하며 궁극적으로 한미동맹과 국가안보의 약화를 불러올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