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서울 용산구 한유총에서 교육부의 전향적 입장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유치원3법에 반대해 개학을 무기한 연기한 데 이어 폐원도 불사하겠는 초강경 카드를 꺼내자 이를 비난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4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유총은 지난달 28일 무기한 개학 연기를 발표한 데 이어 지난 3일에는 폐원투쟁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총의 개학 연기에 대해 교육부가 헌법 위반으로 고발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자 투쟁 수위를 높인 것이다.


한유총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협박과 겁박으로 일관하며 여론몰이하고 있다”며 “폐원투쟁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총이 개학 연기에 이어 집단 폐원 카드까지 꺼내자 유치원 학부모를 중심으로 비난 여론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각 지역 ‘맘카페’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유치원생 학부모가 한유총을 비난하는 게시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네이버 카페 ‘송파맘들 오세요’에서 활동하는 ‘cjs7****’는 “시간이라도 있으면 다른 곳 알아볼 텐데, 새 학기 시작하니 주말에 문자 보내고 일부러 그러는 것 같아서 너무 화난다”면서 “이번엔 정말 그냥 넘어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enuj****’는 “가정 보육을 하더라도 유치원 안보내기로 했어요”라며 “차라리 입학 전에 알게 돼서 다행”이라고 했다.


‘ones****’는 “백번 양보해서 원장들 입장 이해한다고 해도 맘대로 닫았다, 열었다 구멍가게인가요”라고 꼬집었다.


네이버 카페 ‘레몬테라스’에서 활동하는 아이디 ‘행복 엄마용’은 “안 한다고 버티는 유치원들은 구린 구석이 있는 것”이라면서 “그동안 애들 닭 1마리로 20명 먹이고, 수박 1통으로 100명 먹이고, 남겨먹은 돈으로 가방 사고 성인용품 샀으니 회계 시스템 공개하라고 하면 싫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네이버카페 ‘성난맘스클린카페’에서 활동하는 ‘hs-y****’는 “유치원의 에듀파인 도입반대로 국민들의 아이 가지고 협박하는 기분이 들어요”라며 “사립유치원 내부사정이 어떤건지 모르겠지만 국가의 돈은 함부로 쓸 수 없다는 걸 인정하고 정정당당하게 받아들여 비리가 단절되면 좋겠다”고 했다.


한유총 측의 도를 넘는 행위는 지금까지 정부가 방관한 탓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네이버카페 ‘소녀 감성 아줌마’에서 활동하는 ‘yomo****’는 “초?중?고와는 다르게 유치원은 처음부터 국가 수준에서 시작된 것이 아닐, 사립으로부터 출발했다”면서 “몇십년이 흐른 지금 사립유치원이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한 것에는 잘못된 판단을 가지고 있었던 한유총도 있었고, 그 발판을 만들어준 정부도 있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입학 연기와 집단 폐원을 준비하고 있는 한유총에 대해 처벌을 요구하는 다수의 청원이 올라오고 있다.


4일 오전 10시 기준 ‘유치원의 휴폐업 뿐 아니라 정상적인 수업 안하는 것에 대해서도 엄단해주실것을 촉구합니다’, ‘한유총 퇴출을 요구합니다’, ‘한유총 특별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등의 글이 올라왔고, 각각 2만9069명, 2044명, 1494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이들 청원 글은 “(사립유치원이) 교육비는 제대로 받으며 정상적인 운영을 하지 않아 아이들이 받는 피해까지 모두 생각해 유치원에 마땅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2의 제3의 한유총같은 단체들이 나오지 못하게 한유총 특별법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3일 밤 11시 기준 17시도 교육청에서 조사한 개학 연기 유치원은 365곳(9.4%), 명확히 의사를 밝히지 않은 유치원이 121곳(3.1%)이라고 밝혔다.


이는 같은 날 정오 개학 연기 381곳, 무응답 233곳에서 각각 줄어든 것이다. 개학을 연기하더라도 자체돌봄은 제공하겠다는 유치원 수는 243곳에서 247곳으로 늘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오전 8시 용인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유치원 개학 연기에 따른 상황을 긴급 점검하는 자리에서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는 한유총은 즉각 철회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교육당국은 현장방문을 통해 개학을 연기한 유치원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5일까지 개원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대해 즉시 형사고발하고, 개학 연기 참여를 강요하는 행위(공정거래법 위반)를 했다면 수사당국에 고발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 청원 게시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