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이수영 인턴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좌우 적대와 이념 낙인 같은 색깔론은 친일잔재라며 청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며 “잘못된 과거를 성찰해야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와서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이웃 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 요인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모두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제는 독립군을 ‘비적’으로, 독립운동가를 ‘사상범’으로 몰아 탄압했다. 여기서 ‘빨갱이’라는 말도 생겨났다”며 “사상범과 빨갱이는 진짜 공산주의자에게만 적용되지 않았다. 민족주의자에서 아나키스트까지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좌우의 적대, 이념의 낙인은 일제가 민족의 사이를 갈라놓기 위해 사용한 수단이었고, 해방 후에도 친일청산을 가로막는 도구가 됐다”며 “양민학살과 간첩조작, 학생들의 민주화운동에도 국민을 적으로 모는 낙인으로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빨갱이’로 규정되어 희생됐고 가족과 유족들은 사회적 낙인 속에서 불행한 삶을 살아야 했다”며 “지금도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고 공격하는 도구로 빨갱이란 말이 사용되고 있고, 변형된 ‘색깔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대표적인 친일잔재”라며 “우리 마음에 그어진 ‘38선’은 우리 안을 갈라놓은 이념의 적대를 지울 때 함께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로에 대한 혐오와 증오를 버릴 때 우리 내면의 광복은 완성될 것”이라며 “새로운 100년은 그때서야 비로소 진정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