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인턴기자]작년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 임원들을 직접 만나 모니터링 강화를 당부하며 보이스피싱 피해 심각성을 알렸다.


금감원은 28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금융회사 임원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민·우리·신한·하나·기업·농협·수협 등 7개 은행과 농·수협·새마을금고중앙회, 우정사업본부 등 4개 기관에서 금융소비자보호담당 임원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보이스피싱 피해자인 고객의 손실은 동반자인 금융회사의 평판과 신뢰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고객과 최 접점에 있는 금융회사 임직원이 피해예방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해 보이스피싱 사기에 이용된 계좌가 전년보다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금융회사는 대포통장 예방을 위해 신규 계좌 개설시 거래목적을 확임하고, 기존계좌에서 보이스피싱 의심거래가 있는지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또 “금융권과 금감원이 합심해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국민 경각심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회사의 앱 개발 등의 노력이 전 국민 보이스피싱 예방에 도움 된다면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도 높이 평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전년에 비해 82.7%(2009억원) 증가한 4440억원으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에 적발된 보이스피싱 사기 이용 계좌는 총 6만933개로 집계된 가운데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하자는 차원에서 이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