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 국가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북미정상 회담 결렬 방송을 보고 있다. (2)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간극을 좁히지 못하면서 이른바 ‘하노이 선언’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8일 “결국 그동안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북한의 비핵화의 진정한 의지나 행동이 상당히 현실적으로 차이가 있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한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당 국가안보특별위원회-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온 국민이 기대했던 하노의 정상회담이 결렬되게 돼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자회견 내용을 들어보니 결국 북한이 내놓을 수 있는 비핵화의 어떤 진전 내용과 북한이 원하는 제재완의 정도가 맞지 않았던 것 같다”며 “앞으로 조속히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될 수 있는 북미회담이 다시 열리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정상회담 과정에서 보면 ‘한국과 미국 간의 과연 활발한 소통이 있었느냐’에 대해서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도 있다”며 “국회가 열리게 된다면 이러한 부분도 하나하나 짚어봐야 되겠지만, 앞으로 좀 더 한국과 미국 정부 사이의 아주 긴밀한 공조와 긴밀한 소통이 있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번에 방미했을 때도 느낀 것인데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이야기한 ‘훈육하는 엄마아빠’ 이야기를 기억하실 것”이라며 “결국 한미 간의 아주 긴밀한 공조만이 북한의 비핵화를 좀 더 빠르게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