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인턴기자]정부가 고령자와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주거복지 강화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15개 영구임대주택 단지에 주거복지사를 배치해 취약계층 돌봄서비스와 커뮤니티 활성화를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그간 물리적 공간인 주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한정돼 입주민 특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개인 과 단지 차원의 문제를 해소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에 국토부는 지자체와 복지관, 보건소, LH, 주택관리공단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건강, 안전, 일자리, 돌봄서비스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거복지사는 영구임대주택 관리사무소 내 별도 공간에 상주하면서 입주자 대상 실태조사와 심층상담을 통해 입주자의 주거복지 욕구를 파악한 후 주거서비스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영구임대주택에 주거복지 전문인력을 배치해 입주민의 건강·고용·교육·신용 등 문제 해결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시범사업에 대한 점검 및 평가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고, 추후 전국 영구임대주택과 매입임대주택 등으로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기초적인 생계지원을 넘어 한 차원 높은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포용국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단계적으로 전문인력 배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