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대형마트의 추락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마트업계의 연간매출은 전년 대비 2.3% 감소했다. 2015년 -3.2%, 2016년 -1.4%, 2017년 -0.1% 등 해마다 역신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시장의 강세로 소비자를 빼앗긴 대형마트들은 위기를 타계하기 위해 온라인 사업 강화하는 방식으로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대형마트의 행보에 ‘의무휴업’ 제도가 발목을 붙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는 매달 공휴일 중 이틀은 의무적으로 휴업을 해야 한다. 휴일은 각 지자체가 정하게 돼 있으며,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는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에 의무휴업한다.


이 의무휴업제도는 건전한 유통 질서를 확립하고 대규모 점포와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됐다. 대형마트가 주변 상권을 위축시킨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오프라인 매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대형마트들이 온라인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매장 규제인 의무휴업이 온라인 사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별도 법인으로 온라인물류센터를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면 대형마트의 온라인사업도 의무휴업규제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가 없으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주문품을 수거해 배송해야 하지만, 의무휴업일에는 직원도 출근하지 않아 온라인 주문을 처리하기 어렵다.


실제로 개별 마트에서 온라인 주문을 처리하는 홈플러스의 경우 의무휴업에 따른 피해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쿠팡,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려 온라인 사업을 강화했으나 의무휴업으로 온라인 사업까지 막혀버려 경쟁조차 어렵다는 비판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업체와 경쟁하다보니 영업이익은 감소하고, 물류비 부담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이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 사업까지 제대로 못하게 하는 것은 너무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