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년 다돼가는 분당 수내동 아파트... 공급 가뭄으로 새 아파트 수요 풍부할 전망
- 분당구청 바로 옆 우량입지, 펀스테이션 건물 허물고 새로 짓는 랜드마크급 주상복합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분당구수내동에서 분양될 예정인 신규 주상복합단지 ‘분당 지웰푸르지오’ 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신영의 계열사인 ㈜대농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1번지에서 ‘분당 지웰푸르지오’ 를 오는 3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8층, 총 2개 동 규모다. 전용면적 84㎡·96㎡·119㎡의 아파트 총 166가구와, 전용면적 21㎡~286㎡의 총 72실 규모의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분당지웰푸르지오’ 가 지역에서 화제를 모으는 이유는 분명하다. 새 아파트 환승 수요가 풍부한 것으로 감지되는 상황에서 적시에 공급되는 신규 주상복합이기 때문이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는 서울 강남 일대 접근성이 우수하고 주거 환경이 쾌적해 주거 선호도가 높다. 정자·수내동 명문 학군을 품은 것은 물론, 한국토지주택공사·KT·네이버 본사 등 공기업 및 IT대기업 등이 다수 위치해 직주근접에 특화된 자급자족형 신도시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때문에 분당은 아파트 매매가 상승세가 꾸준하고 인근 지역 대비 상승폭도 크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분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2016년 1월 5억 7364만원에서 지난 1월 8억 5468만원으로 3년간 2억 8104만원 (48.99%) 상승했다. 같은 기간 경기도 전체 평균 매매가는 2억 9336만원에서 3억 5554만원으로 6218만원 (21.20%) 상승해 분당구 상승폭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높은 주거 선호도에도 불구하고 신규 아파트 공급소식이 오랫동안 없어,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수요가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닥터아파트 등 부동산 정보업체에 따르면, 분당구 수내동 내 아파트 13개 단지의 평균 준공연도는 1992.3년이었다. 이밖에 서현동(1994년) 분당동(1994.9년) 정자동(1998.8년) 등 분당 아파트 상당수가 준공 후 20년을 넘긴 노후 아파트로 조사됐다.


이런 상황에서 ‘분당 지웰푸르지오’ 는 수내동에서 15년여 만에 분양하는 중대형 위주 아파트로 지역민 주목도가 높다. 특히 전용면적 85㎡ 이상 주택형은 2003년 8월 정자동에서 분양한 ‘분당 더샵스타파크’ 이후, 인근 지역 내 공급이 전무한 것으로 파악돼 희소가치가 부각될 전망이다.


‘분당지웰푸르지오’ 는 수변 조망과 녹지 조망을 모두 갖췄다. 사업지 전면으로 탄천, 사업지와 분당구청 사이를 가로지르는 분당천이 흘러 탁 트인 수변 조망권을 확보했다. 인근 영장산 자락에는 숲과 호수가 어우러진 약 42만㎡ 규모의 분당중앙공원이 자리 잡고 있어 친환경 녹색 조망권을 상시 누릴 수 있다.


편리한 교통 여건도 강점이다.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과서현역이도보권에 있어 모두 이용이 용이하고 판교역까지는 차량으로 6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광역버스 이용 시, 강남역까지 35분, 서울역까지 45분, 여의도까지 1시간 내 이동할 수 있다.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경부고속도로 접근도 양호하다.


자녀 교육여건 역시 뛰어나다. ‘분당 지웰푸르지오’가 들어서는 수내동은 내정·수내학군으로 불리는 학업성취도 평가 우수지역으로 강남·목동에 준하는 수도권 명문 학군으로 인지도가 높다.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내정중·서현중·수내중이 인근에 있고, 분당고 및 수내동 학원가도 가깝다. 초림초를 비롯한 초등학교 6곳이 사업지 반경 1km 내 위치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1~2층에 들어설 ‘분당 지웰애비뉴’ 상가는 수변 및 공원 조망을 누리는 (호실별 상이) 스트리트형 몰로 조성될 예정이다. 접근성, 가시성이 우수한 대로변 코너 프리미엄을 누려 대기업 플래그샵 수요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잠재 수요가 풍부하며, 입주민과 구청 종사자와 민원인 등 고정수요가 많아 유동인구가 끊이지 않는 주 7일 상권 형성이 기대된다.


세계적 명성을 보유하고 있는 덴마크 건축설계그룹 ‘URBAN-AGENCY’가 설계를 맡은 것도 눈길을 끈다. ‘URBAN-AGENCY’는 코펜하겐시 건축상 등 수상실적이 다양하고 베니스·부에노스아이레스 등지에서 비엔날레 전시를 진행하는 등 포트폴리오도 화려하다.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혁신적 감성이 가미된 건물로 지어지는 만큼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을 전망이다.


‘분당지웰푸르지오’ 와 ‘분당 지웰애비뉴’ 는 예비 고객들을 위해 분당구 수내동 6-1번지 한원빌딩 2층에 사전홍보관을 개설, 운영 중이다. 모델하우스는 지하철 9호선 삼성중앙역 5번 출구 앞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2년 상반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