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뭘 해줄 수 있나’ 불만토로…중국 참여 촉구
김정은 “북한은 개혁·개방할 것” vs 시진핑 “비핵화 선행돼야”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달 1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중국을 방문한 모습을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방중 기간동안 시진핑 주석과 회담, 만찬, 오찬 등을 했으며 중국전통약품생산 공장을 둘러봤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에 입성한 가운데, 지난달 7~10일 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중 “제재를 해제하는 것이 어렵다면 미국이 우리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의문”이라 발언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일보>의 27일 단독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또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미국의 성의 있는 자세를 촉구하며 북미 양측이 동시에 과감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넘어 평화협정 체결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룰 것”이라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북중 정상회담 주요 발언 발췌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제재의 고삐를 늦추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으면 비핵화 역시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은 특히 시진핑 주석에게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중국이 앞장서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여기서 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의 의견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앞으로 개혁·개방을 할 것”이라 전했지만 시진핑 주석은 “비핵화부터 해야 한다”며 핵심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외교 소식통은 “시진핑 주석이 직접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 전까지는 아무 것도 도와줄 수 없다’고 선을 그은 셈이라 놀랐다”고 전하기도 했다.


회담 직후였던 지난달 10일 북한과 중국의 언론에서 두 정상의 회담에 대해 구체적인 보도를 하지 않은 것도 이런 의견 대립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당시 북한과 중국 매체들이 대북제재에 대한 언급 없이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유관국들의 노력을 촉구하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한편 김 위원장은 “회담에서 평화협정도 논의할 것”이라며 “정전협정을 빨리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고 언급했다.


청와대가 지난 25일 “이번 회담에서 북미가 종전선언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지만, 북한은 종전선언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는 의미로 여겨진다.


또한 김 위원장은 “평화협정 체결을 위해서는 중국의 역할과 참여가 필요하다”면서 “북미 회담 이후에는 남한을 방문할 것”이라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진핑 주석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호응하면서도 “중국은 비핵화 조치에 따른 역할을 하면서 평화협정 논의과정에도 반드시 참여할 것”이라며 여전히 ‘비핵화’를 선결문제로 삼았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