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청와대 출입 기자단과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를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방검찰청 주임검사가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청와대의 검찰 통제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6일 “언제부터 검찰의 수사가 청와대의 통제 대상이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과연 무소불위 청와대의 민정수석다운 오만”이라며 이와 같이 비난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조국 수석이 최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련 수사를 맡은 검사에 대해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탄했다고 한다”며 “조 수석이 그리도 목청 높여 외치던 검찰개혁의 목적은 다름 아닌 검찰 통제였던 것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사법부 판결마저 통제하겠다던 문재인 정권의 오만이 아니고서는 민주주의 법치국가에서 상상조차 어려운 발상”이라고 했다.


나아가 “검찰통제를 언급한 조 수석이 있는 한 문재인 정권에서의 사법 독립과 검찰 수사 독립은 요원해 졌다”며 “조 수석은 통제 안 되는 검찰이 원망스럽겠지만 국민은 통제 안 되는 문재인 정권 오만에 분노하고 있다”고 쏘아 붙였다.


그러면서 “조 수석은 즉시 국민 앞에 사죄하고 민정수석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대한민국 국민과 민주주의 그리고 법치를 위해 부디 이쯤에서 검찰 통제와 권한 남용의 야욕을 내려놓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