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인턴기자]한화시스템 시험평가지원팀 류종수 부장이 작성한 ‘업체 주관 연구개발 사업의 시험평가 발전방안 연구’논문이 한국방위산업진흥회(이하방진회)가 주관한 ‘2018년 방위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방진회의 방위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은 각 군 및 군 관련 기관, 학계 및 방산 업체,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방산분야 최고 권위 학술 행사 중 하나로 올해로 14회를 맞이했다.


류 부장은 26일 공군회관에서 진행된 공모전 시상식에서 4명의 수상자중 유일한 업체담당자로서 방진회장 명의의 상장과 함께 3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고 전했다.


시험평가는 무기체계의 생명인 성능과 군 운용 적합성, 신뢰성 등을 입증하는 핵심 업무로서, 방위사업의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류 부장은 논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업체 주관 연구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업체의 시험평가 역량 확보와 철저한 위험 관리가필수라고 지적하며 체계공학 기반의 효과적이고 고도화된 시험평가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시험평가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군 및 관련기관, 개발주관업체 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체계적으로 사업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기술발전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방산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군·산·학·연 협업을 강화해 시험평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수상자인 류종수 부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신개념 미래무기체계가 등장하면서 시험평가 업무의 고도화 및 전문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아무쪼록 본 논문을 통해 방산업체 역시 연구개발 주관기관으로써 시험평가 중요성에대한 인식을 재정립하고, 최적화된 시험평가 수행 및 지원역량을 갖춰 나가길 기대한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류 부장은 25년 간의 군복무를 마치고 2010년 한화시스템에 입사한 이래 군의 소요기획 및 종합군수지원(ILS) 분야 근무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무기체계 총 수명주기 관리 개념의 후속 군수지원 사업 발전 및 업무지원시스템 구축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지난 2017년 시험평가지원팀신설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현재 팀에서 공통사업분야 시험 평가지원 업무를 수행 중에 있다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