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기존 카드사들이 금융당국의 금융 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에 ‘카드사 역차별’이라며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25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방안이 ‘제로페이’의 약점을 보완하는 내용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직불결제 방식 체크카드인 제로페이에도 신용결제를 허용한 점이 치명적이다.


금융당국은 간편결제 사업자에게도 소액후불결제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통신업체에 월 50만원 한도의 후불결제를 허용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다.


그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신용카드업 라이선스가 없어 후불결제를 도입할 수 없었던 불편함을 해소시킨 것이다.


금융당국은 은행과의 제휴 없이도 독립적으로 계좌의 발급에서부터 관리, 이체까지 허용할 방침이다.


이 방침으로 인해 기존 간편결제 사업자의 골칫덩이였던 ‘은행과의 제휴’가 해결된다.


이 또한 제로페이의 문제점을 해결해 준 셈이다.


기존 카드업계는 금융 당국의 대책이 ‘역차별’이라면서 반발하고 있다.


현재 가맹점에 카드단말기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 부당한 보상금(리베이트)라며 엄격히 금지하던 것이 간편결제 단말기의 무상 보급은 리베이트 규제에서 제외하기로 한 점 등 때문이다.


금융위가 “전체 결제시장에서 간편결제 비중을 20% 수준까지 끌어올린다”고 밝힌 점도 카드업계를 긴장하게 하는 점이다.


작년 개인 신용카드 기준 이용금액 대비 간편결제 비중은 7.3%인데, 전체 결제시장으로 확대하면 이 비중은 더 낮아질 수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