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중견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중기부와 산업부는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2019년 1차 정책협의회를’ 통해 산업·기업정책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대해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창업·벤처기업의 스케일 업,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등 기업정책이 산업 정책과 조화롭게 연계되도록 협력하자”고 언급했다.


더불어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협력을 강화해 수요자 친화적인 지원정책을 수립하자”고 말했다.


이날 헙의회에는 ▲수출마케팅 강화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R&D) 연계 ▲스마트공장 확산 ▲규제자유특구 활용 ▲제조업 창업 활성화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골자로 한 논의가 진행됐다.


양 부처는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해 해외 전시회를 통합 운영하는 방안 등 수출 마케팅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무역보험 할인 등 복합 특화지원서비스도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기부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과 산업부의 ‘월드클래스, 글로벌 챔프 육성사업’ 대상 기준을 조정해 중소·중견기업이 사각지대 없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가능 하도록 지원하는 데도 합의했다.


이번 협의를 통해 중견기업과 매출 700억원∼1조원 후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월드클래스 플러스’ 사업이 만들어지고, ‘글로벌 강소기업’ 지원사업 대상은 매출 100억∼700억원 기업으로 대상 범위가 넓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