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간 이견으로 국회가 공전 중인 가운데 지난 지난 19일 국회의장 주재로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실패, 민생·개혁 법안 등이 여전히 표류해 2월 임시국회가 열리지 않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여야가 장기간 대치를 이어가며 공회전 중인 국회에 대한 아무런 대책조차 내놓지 못한 채 여론몰이에만 치중하고 있다.


새해가 시작된 지 50여 일이 지났지만 국회는 단 한 차례의 본회의조차 열리지 않았고 사실상 폐업 상태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12월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청와대 폭로로 시작된 정치권의 의혹 공방은 연초 청와대 수석급 인사발표에 이어 지난달 15일 손혜원·서영교 의원의 의혹 공방으로 번졌다.


이후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과 조해주 선관위 위원 임명 건과 관련해 또다시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였다.


설 연휴 직전에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실형선고 및 법정구속과 관련해 재판불복·대선불복 등 ‘불복공방’을 펼쳤고, 설 연휴 직후부터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파동이 인데 이어 지난 19일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출국 금치조치 되자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공방을 여전히 이어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이처럼 대립각을 곤두세운 채 신경전을 잇는 것은 언젠가는 소집될 국회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론전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일주일도 남지 않은 2월 국회를 의미 없이 정상화 하는 것 보다는 사실상 이번 달 내에 정상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공감대 아래 3월 국회 정상화를 노리겠다는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당분간 국회 정상화는 요원하고 한국당 전당대회가 끝나는 3월이 돼야 국회가 정상화 될 것으로 판단하는 시각도 있다.


한편 현 20대 국회의 마지막 본회의는 지난해 12월 27일 이었다. 그마저도 일부 의원들이 본회의 불출석 후 베트남 다낭으로 외유성 출장을 간 바 있어 논란이 일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