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검찰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을 출국금지 조치하며 ‘환경부 블랙리스트’ 건이 재조명되는 가운데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이 20일 이와 관련해 입을 열었다.


김학용 의원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블랙리스트는 민주주의 근간을 유린한 국가 폭력’이라면서 ‘다음 정부는 그런 못된 짓을 하지 않는다’고 했고, 대통령이 된 뒤에는 문화부 블랙리스트 사건에 연루된 관련자 수 십 명을 적폐세력으로 몰아 청산한 정부가 똑같은 구태를 저질렀다는 데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 인사수석실 개입의혹도 나왔지만 청와대 반응은 ‘적법한 감독권 행사’라느니, ‘체크리스트’일 분이었다느니 무책임한 발언만 쏟아냈다”며 “이번 사건은문재인 정부의 도덕성과 직결되는 사안인데 이처럼 무책임한 모습에서 이 정부의 도덕성의 끝이 어디인지 가늠조차 할 수 없을 지경”이라 우려를 표했다.


그는 “환경부 감사관실은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 직후 소관 상임위원장인 제 환노위원장실을 찾아 ‘사퇴시킬 임원명단을 작성한 내용이 아니라 사표를 제출했거나 제출하지 않고 있는 사유 등’을 기술했다고 설명했다”면서 “당시 설명대로라면 환경부는 임기가 남아있는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제출하라고 강요한 바가 있음을 시인한 것”이라 강조했다.


나아가 “제가 환노위원장을 맡으면서 수시로 김 전 장관에게 ‘환경부 산하에 왜 이리 장기 공석이 많은가’라 물었을 때도 그는 ‘제가 장관으로 있으면서 인사권을 행사해 본 적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며 “이 답변이 이번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모든 것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산하기관 인사는 절대 청와대와 무관하게 일어날 수 없다”면서 “이번 사안도 청와대가 직간접적으로 개입됐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칼날이 청와대를 향하고 있는 상황이니만치 블랙리스트의 몸통은 자진해서 국민 앞에 의혹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대변인이 아닌 의혹 중심에 있는 수석들이 직접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또한 검찰을 향해 “검찰도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단죄해야 한다.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밝혀 주리라 믿지만 혹여 살아있는 권력의 눈치를 보고 머뭇거린다면 특검을 통해서라도 밝혀야 할 것”이라 전했다.


이어 “청와대 또한 국민 상식에 반하는 궤변을 늘어놓기보다 ‘문 정부 유전자(DNA)에는 민간사찰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 스스로의 발언에 책임을 지기 위해서라도 사실규명에 적극협조하고, 나아가 대통령도 신 적폐청산에 대한 의지와 이번 사안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혀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