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태경 의원, 김관영 원내대표, 권은희 의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검찰이 박근혜 정부 당시 임명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을 내보내기 위한 환경부의 표적 감사에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관여한 정항을 포착한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9일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폭로한 환경부 블랙리스의 존재가 사실로 확인되고 있어 충격을 금할 수가 없다”고 개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랑 다른 것이 무엇인가”라며 이와 같이 쏘아 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정권 블랙리스트를 두고 민주주의 근간을 유린한 국가폭력이라고 했는데, 문재인 정권의 블랙리스트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도 된다는 것이냐”라고 비꼬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권은 이번 사건에 대해 변명으로만 회피해서는 안 된다”면서 “박근혜 정권과 다르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정부여당이 떳떳하다면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나서 국회 차원의 조사를 하자고 해야 한다”며 “검찰 역시 성역 없는 수사로 모든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가 조금이라도 미심쩍을 경우 바른미래당은 즉시 국정조사나 특검 등 국회 차원의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논란에 대해서는 “한국당의 징계는 꼬리 자르기는커녕 꼬리를 만지지도 못한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한국당은 민주주의 폄훼하고 대한민국 현대사를 부정하는 파렴치한 언행에 단호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께 진정 사죄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자진해서 3명 의원(김진태·김순례·이종명)에 대한 징계절차를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을 향해선 “민주당은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서영교·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와 징계가 진행돼야 한다”며 “다른 당에서 냉혹한 잣대를 대면서 자신들에게 온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윤리위의 정상운영에 방해만 된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여당인 민주당부터 엄정하고 객관적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1월과 마찬가지로 2월 국회도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데 대해선 “1월에는 민주당, 2월에는 한국당이 국회를 보이콧했으니 3월에 또 민주당이라는 얘기가 나온다”며 “양당의 정파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쉽게 합의할 수 있는 민생 현안, 경제 및 개혁입법만이라도 먼저 논의하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최저임금제도 개선과 탄력근로제,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영어교실, 체육계 성폭력,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비준, 쌀 목표가격 결정 등 시급한 민생현안부터 국회에서 처리할 것은 제안한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오로지 민생을 위한 제안에 즉시 응답할 것으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월말까지 처리하기로 했다가 지연되고 있는 선저제도 개혁에 대한 공식 논의도 이어나가야 한다”며 “여야정 상설협의체도 최대한 빨리 열어 각 당이 주장하는 바를 모두 꺼내 논의하고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