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정부와 철강업계는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에 철강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조치) 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와 포스코?현대제철?현대자동차 등 철강 관련 업계로 구성된 민관합동대표단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EAEU 철강 세이프가드 공청회에 참석해 최종 조치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EAEU는 지난해 8월 미국의 철강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 및 유럽연합(EU)?터키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에 따른 잉여 물량의 EAEU 유입 증가를 우려해 한국산 철강을 대상으로 세이프가드 조사에 들어갔다.


EAEU는 오는 5월 6일 최종 결정 시한을 앞두고 이번 공청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공청회에서 EAEU 세이프가드의 부당성을 적극 설명했다. 대표단은 이번 세이프가드 조사가 ▲최근 급격하고 중요한 수입 증가 ▲예상치 못한 상황의 발생 ▲심각한 산업피해 발생 또는 그 우려 ▲수입 증가와 산업 피해간 인과관계 등 WTO 협정 상 발동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세이프가드 조치가 EAEU 내 철강가격 상승과 공급 부족으로 이어져, 자동차 산업 등 연관 산업에 피해를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이프가드 조치가 불가피할 경우 EAEU 역내 생산이 불가능하거나 수요 충족이 어려운 자동차?가스파이프 라인용 철강재는 제외해 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현대차 공장 가동에 필요한 철강재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려면 자동차용 철강이 조치 대상에서 빠져야 하기 때문이다.


가스파이프라인용 철강재의 경우 일반 제품과 달리 시베리아와 같은 극지방에서 사용하기 위한 후판으로, 포스코 외에는 대체 조달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등 기업도 세이프가드 조사 철회와 함께 주력 품목에 대한 세이프가드 적용을 예외해달라고 요청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EAEU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 발표 전까지 WTO 세이프가드 위원회,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 한-러시아 산업협력위원회 등 각종 채널을 모두 활용해 우리 입장이 반영되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EAEU에 수출한 철강은 26만7000t으로 3억1500만달러 규모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