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12일 북한 김정은(왼쪽)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이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미국과 북한이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하기 전 단계로 상호 간에 연락관을 교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8일(현지시각)자 CNN 보도에 따르면, 양국 간 논의내용을 잘 알고 있는 2명의 고위 외교관계자는 미북 간 외교관계 진전을 위한 첫 번째 조치로 연락관 교환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측에서 북한 내 연락사무소 설치 준비를 위해 한국어를 구사하는 고위 외교관이 이끄는 여러 명의 연락관을 파견할 것이란 관측이다.


미 정부는 북한 역시 연락관을 파견해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락사무소 설치 준비를 위한 연락관 파견은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온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북한 내 연락사무소 설치는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미국의 대사관에 준하는 외교적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이익대표부 설치에 이어 연락사무소 설치 그리고 상주 대사관 설치 등의 수순으로 국교 정상화가 이뤄진다.


미국과 북한의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추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994년 제네바 합의에 따라 진행된 바 있다.


그러나 1994년 말 미군 헬기가 북한 비무장지대로 넘어가면서 격추되는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이듬해 연락관 파견은 전면 취소됐다고 CNN이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