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8일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과 관련해 특정 지역의 요구만을 들어줄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전북 군산 서민금융 현장방문 후 개최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융 행정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특정 지역에서 제기하는 요구만 따르기는 어렵다”며 “이미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지역에 안착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 위원장이 이같은 입장표명에 나선 것은 최근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해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본점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산은과 수은 본점을 전북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담은 산업은행법·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민주당 김해영 의원 등 부산에 지역구를 둔 여당 의원들도 이번달 산은과 수은 본점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골자의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은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인 논의가 필요하고,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국책은행의 기능이 무엇이고 이를 살리려면 어떤 게 유리한지를 중심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선 “최종 결정은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위에서 결정한다”면서 “3월에는 추진위를 열고 결론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