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두르지 않겠다. 우리는 단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테스트를 원하지 않을 뿐’이라고 언급하면서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미·북 정상회담 의제가 비핵화가 아닌 핵동결에 맞춰질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8일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라고 반발했다.


윤기찬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회담에서 미국이 핵·미사일 폐기를 포함한 완전한 비핵화가 아닌 미래 핵개발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등으로 북한의 비핵화 목표는 낮추고 사실상 대북제재 완화에 합의해 줄지 모른다는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미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우리는 그저 핵미사일 실험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단지 미국 본토를 위협하는 핵미사일 실험만 막는 선에서 이번 합의를 이뤄낼 목표를 시사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이어 “이번 2차 미북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구체적 조치가 반드시 도출되어야만 한다”며 “대한민국이 북한의 핵 인질로 전락하고 우리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없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윤 대변인은 “상황이 이처럼 위중한데도 대통령도, 정부도 보이질 않는다”면서 “하노이 선언에 대한 장밋빛 전망에만 빠져있는 것인지, 북한의 비핵화 보다는 대북제재 풀리면 내놓을 보따리 구상만 하고 있는 것인지 조용해도 이렇게 조용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의 생명과도 직결된 대한민국의 미래와 한반도의 진정한 영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절체절명의 시기가 눈앞으로 다가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미국에 우리의 분명하고도 강력한 비핵화 의지를 공개적으로 전달하고 정부도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 될 수 있도록 외교적 역량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