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미국 상무부가 17일까지 국가 안보 보호를 위한 수입 자동차 및 부품 관세 부과 권한에 관한 보고서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상무부는 이번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고를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은 우리나라의 주요 자동차 수출국인 만큼 한국의 관세부가 대상 배제 여부 방안이 제시될 지를 두고 국내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선 상무부가 수입 자동차를 안보 위협 대상으로 판정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보고서를 받고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해 주목되는 것.


미 행정부 당국자는 해당 보고서가 마감일인 오는 17일 이전에 백악관에 제출될 것이라고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보고 받고 결정을 내리는데 까지는 90일이 소요되므로 내용공개가 즉각적으로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되면, 미국 대통령이 최대 25%의 관세 등 수입제한 조치를 내릴 수 있게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