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문재인 정부가 지난 11일부터 음란물, 도박 등 불법 사이트 접속 차단을 강화하기 위해 보안접속(https) 및 우회접속(VPN) 방식의 유해사이트 차단기능을 고도화한 데 대해 민주평화당은 14일 “정부는 오늘이라도 당장 국민의 인터넷 자율성을 침해하고 검열에 대한 우려가 있는 정책을 폐기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성난 민심에 응답할 것을 촉구한다”며 거세게 쏘아붙였다.


홍성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인터넷 자율성 통제에 반대하는 청와대 청원 참여인원은 14일 오후 12시를 기준으로 17만 명을 넘어섰지만, 정부는 여전히 ‘암호화되지 않은 정보를 확인하고 차단하는 것은 민간 통신사업자들’이라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홍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지난 2012년 10월 15일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시절 ‘인터넷 자유국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런데 불과 6년 사이 문 대통령은 입장을 바꿔 공권력으로 인터넷 자율성을 통제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권력이 없던 그때는 맞고, 권력을 잡은 지금은 틀리다는 것인가”라며 “설상가상 정부가 중국이나 이란 등 일부 국가에서 인터넷 검열·통제를 위해 사용하는 VPN 접속 원천차단 방식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성난 민심은 더욱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상황에도 독선과 아집으로 똘똘 뭉친 문재인 정부는 정책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며 “‘인터넷 자유국가를 만들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이 인터넷 검열국가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국민적 우려가 큰 사안을 밀어붙이는 저의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던 문재인 대통령이 오히려 인터넷 검열국가가 되는 것을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돌아볼 때”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의 불법 유해사이트 접속차단에 대한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지난 11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https 차단 정책에 대한 반대 의견(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22031)’에 동의하는 인원은 15일 오전 9시 30분을 기준으로 19만 4,242명이 동의했으며, 이는 ‘한 달 내 20만 명 이상 동의’라는 청와대 공식 답변요건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출처=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