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가 13일(현지시각) 브렉시트 연기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에 “브렉시트 연기는 없다”고 밝혔다.


BBC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이날 ‘총리 질의응답’(Prime Minister’s Questions·PMQ)에서 하원이 브렉시트 합의안을 따르도록 압박하기 위해 승인투표(meaningful vote)를 연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에 이같이 밝혔다.


전날 ITV는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수석 보좌관이자 협상 담당자인 올리 로빈슨이 브뤼셀의 한 바에서 “영국 하원이 결국 막판에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합의안을 지지하거나 브렉시트 시점을 연기하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한 것을 엿들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메이 총리는 “누군가 바에서 다른 사람에게 말한 것을 엿들은 사람의 말에 하원의원이 귀를 기울이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메이 총리는 이어 “오는 3월 29일 예정대로 브렉시트를 단행하겠다는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했고 2년전 시한을 둔 뒤 오는 3월 29일 EU를 떠날 것”이라며 “합의하에 브렉시트를 단행하도록 노력중이다”라고 말했다.


오는 26일까지 영국이 EU와 브렉시트 합의안 수정에 이르러도 이후 승인투표, 이행법률 심의, 비준동의 절차까지 브렉시트 탈퇴일인 3월 29일 전에 끝내지 못할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영국은 올해 EU 탈퇴법을 제정하고 의회의 통제권 강화를 위해 비준동의 전 정부가 EU와의 협상 결과에 대해 하원에서 승인투표하도록 했다.


하원에서 승인투표를 통과하면 이행법률 심의를 거쳐 타로티협정의 정식 비준동의 절차가 시행된다. 영국 정부가 의회에 이 비준동의를 제출한 후 21 회기일 이전에 반대 결의가 없다면 자동으로 통과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메이 총리는 “이미 브렉시트 합의안 토론을 거쳤다”며 (다시 열릴) 승인 투표에서 가결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비준동의 소요 시간을 단축시켜 브렉시트를 단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발언은 브렉시트 전까지 메이 총리가 승인투표를 미룰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BBC는 밝혔다.


하지만 총리실은 이에 메이총리가 최대한 빨리 새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를 개최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브렉시트부 스티븐 바클레이 장관도 BBC라디오와의 인터뷰를 통해 “브렉시트 연기는 정부 계획에 없다”면서 유럽선거가 5월인 점을 생각하면 정부가 일방적으로 브렉시트를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바클레이 장관은 “명확성 없는 브렉시트 연기는 누구의 이득도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바클레이 장관은 영국이 아무 협정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 우려에 대해 “정부가 조만간 기업 등에 더 많은 정보를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