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2차 미·북 정상회담 일정 확정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아직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가 과연 잘될까라는 의구심이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적대와 분쟁의 시대가 계속되기를 바라는 듯한 세력도 적지 않다’고 언급한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13일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중대 사안에 대통령이 국민들을 편 갈라 놓는 발언은 결코 어울리지 않고 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이와 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정상적인 상식을 가진 국민 중에 적대와 분쟁의 시대가 계속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과연 있겠는가 하는 관점에서 대통령의 발언은 사실 매우 위험한 것이 아닐 수 없다”며 “결국 국민들에게는 대통령의 발언이 대통령이 추구하는 노선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과도하게 매도하는 것처럼 들릴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의 노선을 기본적으로 찬동하는 사람들이 봐도 대통령이 장밋빛 환상이 과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평화가 왔고, 평화가 옳은 길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만 북한 핵을 어떻게 대비하고 대한민국 안보를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비슷한 시각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단 면담에서는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한미 간 엇박자를 경계했다고 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평양 실무협상을 이끈 당사자가 한미 공조를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우리는 문 대통령의 평화 구상을 지지하고 구체적으로 북한의 일정한 변화에 상응해 개성공단 재개를 검토할 수 있다는 뜻도 앞장서서 피력했다. 그러나 국민을 편 가르는 대통령은 신뢰할 수 없다”며 “확실한 북핵 폐기와 현존 핵에 대한 안보를 요청하는 국민들을 마치 반평화 세력으로 모는 듯한 발언은 철회됨이 마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반도 평화가 대세지만 대통령이 조급증을 내서는 안 된다고 말해 왔다”며 “대통령의 조급증이 이제는 국민들을 편 가르는 지경까지 이르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고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