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용 “끝까지 연기하자고 하면 위원장직 사퇴 불사”…김병준 “예정대로 해야”
오·홍 등 후보 6명 보이콧 선언…12일 후보 미등록 합의
황·김은 예정대로 전대일정 소화…오후에 부산·제주 방문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선관위 회의를 마친 박관용 위원장이 전당대회를 연기없이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전당대회 일정 연기 여부 논의를 위한 긴급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는 당초 오는 27일로 예정돼있던 전당대회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일(현지시간) 국정연설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만날 것이라 발표함에 따라 일정이 겹치게 되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를 위시한 당권 주자 6명이 전당대회를 연기하지 않으면 후보등록을 하지 않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8일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관위는 회의를 열고 전당대회를 예정대로 27일에 진행할 것을 결정한 바 있다.


현재 한국당 선관위와 비대위는 선거의 공정성과 운영상의 이유를 들어 일정 변경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만이 불출마 선언을 하지 않은 관계로 일정이 변경되지 않으면 황, 김 2후보 출마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당대회는 미북정상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인 27일 예정대로 치르는 게 옳다”면서 “북핵문제가 하나도 해결된 게 없는 상황에 우리가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관용 한국당 선관위원장 또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당으로서의 원칙을 정했기 때문에 몇 사람의 이해관계에 따라 (전당대회 일정을) 바꾸는 것은 안된다”며 “당 일각에서 원칙을 깨고 끝까지 전당대회를 연기하자고 하면 선관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이라 강수를 뒀다.


그는 이어 “전당대회는 어떤 이유로도 변경한 역사가 없다. 출마할 사람들이 다 합의해 놓고는 당의 가장 중요한 행사인 전당대회 일정을 연기하자고 하면 국민으로부터 어떻게 신뢰를 받느냐”고도 지적했다.


황 전 총리는 애초 “당의 입장을 따르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며 선관위 결정 수용의사를 내비친 만큼, 이날 오후 부산 자갈치 시장을 방문해 지역민심을 들으며 예정대로 전당대회 일정을 소화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또한 제주도당을 찾아 당원 간담회를 가진 뒤 원희룡 제주지사와 도청에서 면담을 할 예정이다.


안상수(왼쪽부터), 오세훈, 주호영, 심재철, 정우택 등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들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전당대회 연기 관련 회동을 마친 뒤 2주 연기 않으면 후보등록을 거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반면 오 전 시장과 홍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등 다른 후보 6명은 전날 긴급회동을 갖고 전당대회 연기 요구가 불수용 될 경우, 12일로 잡힌 당대표 후보 등록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비대위에 전당대회 날짜를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요구하며 이날 전당대회 관련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