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의 방향성을 논의할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물은 ‘하노이 선언’이나 ‘하노이 공동성명’으로 불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은 미국과 오랜 적대관계를 청산 뒤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로 그 상징성이 고려됐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하노이 선언에는 북미 적대관계 청산과 관계정상화, 북한의 개혁개방을 상징하는 내용이 포함 될 것이라는 기대섞인 전망이 나온다.


미국 트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일과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5일 미 의회 국정연설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린다고 발표한 이후 개최 후보지로 언급되던 하노이와 다낭 중 양국의 대사관이 있는 하노이가 낙점을 받았다.


하노이는 1958년과 1964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조부인 김일성 주석이 방문해 호찌민 당시 베트남 주석과 회담한 장소이기도 하다. 북 측은 이러한 역사적 상징성 때문에 회담 장소로 하노이를 선호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김일성 주석이 방문했던 곳을 김 위원장이 다시 국빈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김 위원장으로서는 대미 승전국가에 미국 대통령을 불러들인 북한 지도자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 최고 지도자로는 55년 만에 베트남을 국빈 방문하게 된다. 그는 응웬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뒤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경호와 보안에 강점이 있는 휴양도시 다낭을 선호했으나, 하노이 개최를 요구한 북한의 의견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핵화 의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분들에 대해 최대한의 양보와 배려를 함으로써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더 많이 얻어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1차 북미정상회담 때와 달리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이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와 관련해 구체적인 합의가 성사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