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당대표 선거가 북미 정상회담과 겹친다는 지적이 있었음에도 예정대로 오는 27일 당대표 선거를 치르기로 결정, 이에 반대하는 당권주자와 비대위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당권주자 6명이 ‘보이콧’ 의사를 명확히하며 비대위를 비판하고 있다.


지난 8일 홍준표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당 대표 후보 6인은 비대위의 결정에 반발해 입장문을 통해 보이콧을 선언했다. 오는 12일 실시 될 후보등록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이들은 “불공정하고 반민주적인 당운영을 개탄”한다며 “당 비대위는 전당대회 출마 후보자들과 사전에 룰미팅 한 번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불공정하고 반민주적인 행태로 일관했고, 후보들이 당에 공식 요청한 경선룰 및 개최시기 조정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들이 비대위의 전당대회 일정 강행에 반발하는 이유는 선거를 빨리 치를수록 유리한 황교안 전 총리를 위한 결정 아니냐는 의구심 때문이다. 현 시점에서 불고 있는 ‘황교안 대세론’이 유효할 때 전당대회를 치르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다.


비대위는 전당대회를 연기하기 힘든 이유로 ‘현실적인 문제’들을 거론하고 있다. 박관용 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의결 뒤 기자들을 만나 “장소 대관, 선관위 여론조사 등 미리 조정해 둔 사안이 있다”며 “물리적으로 연기가 어렵다”고 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제1야당, 공당의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는 천재지변, 경천동지할 정변이 없는 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미북 정상회담의 콘텐츠가 결국 28일 발표될 것이고 이후 상당기간 동안 회담결과와 후속 파장을 두고 관심이 더 집중될 수 있(다)”며 “당 대표 선거는 예정대로 치르는 것이 효과측면에서도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보이콧에 나선 당권주자들은 전당대회를 연기하지 않으려는 일종의 핑계라고 보고 있다.


한편, 이들이 보이콧 방침대로 12일 후보등록일을 패싱하면,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의 1대1 구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당대표가 선출되더라도 부족한 명분으로 당 장악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임기 내 당내분란에 지속적으로 시달릴 우려가 제기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