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국민의당 계열의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의원들 사이에 재결합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정계개편설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을 신당을 창당해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내고 있다.


신당 창당 논의는 지난달 30일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권노갑·정대철 상임고문, 바른미래당 김동철·박주선 의원의 회동 중 “오만과 독선에 빠진 더불어민주당과 무능한 자유한국당을 뛰어넘는 대안 야당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정계개편설의 배경으로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낮은 지지율로 처참하게 패배한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차기 21대 총선에서 승기를 잡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에 기반한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김태우·신재민 폭로 사건, 서영교 의원 재판청탁 의혹, 손혜원 의원 목포 투기 의혹, 김경수 경남지사 실형선고, 안희정 전 충남지사 실형선고 등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의 연이은 악재로 이탈한 지지층을 흡수해야 한다는 의견도 더해졌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내부사정은 다른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은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데 이견은 없으나 ‘흡수’냐 ‘신당’이냐의 방식을 두고 견해차이가 있다.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을 평화당에 흡수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바른미래당에 분당 기류가 흐르는 만큼 호남 의원들을 평화당으로 포섭한 후 당의 힘을 키워 총선 때 승부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현재 평화당의 지지율이 저조하고 인지도가 낮은 만큼 신당 창당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들은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대신할 정당을 창당해 중도 개혁세력을 끌어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20대 총선에서 대안정당임을 자인하며 중도층의 지지를 받았던 국민의당처럼 새로운 대안 정당을 만들어 중도층의 결집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는 평화당과의 결합에 거부감을 보이는 이들이 적지 않다.


개혁보수 성향인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 입장에서는 진보성향과의 통합을 무작정 받아들이기는 불편하다는 이유가 있고,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 사이에서도 통합 논의는 아직 이르다는 의견이 나온다.


또 차기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국민의당 출신 비례대표 의원들이 기반을 닦아온 지역을 두고 평화당 출신 인사들과 이른바 ‘텃세갈등’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까지 포함돼 있다.


가장 중요한 변수로 점쳐지는 것은 유승민 전 공동대표의 행보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으로의 복당설이 꾸준히 나왔던 유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에서 개혁의지를 잇는다면 통합논의는 사실상 힘을 얻기 어렵다는 관측이 제기되지만, 유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탈당할 경우 ‘중도 개혁파’를 중심으로 통합에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


일단 당 지도부는 통합설에는 거리를 두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지난 1일 최고위·확대간부회의에서 “지금은 당 대 당 통합을 논할 때가 아니다. 바른미래당이 중도개혁세력으로 중심을 확고하게 확립해 개혁보수와 합리적 진보, 중도세력을 모두 끌어모아 정치구조 개혁을 준비할 때”라 전한 바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