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장제원·송언석 의원이 의정활동 중 이해충돌 방지 의무를 어겼다며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하자고 제안한데 대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8일 “여당이 제안한 이해충돌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와 같이 밝히며 “그러나 손혜원 국정조사는 반드시 별도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은 이해충돌을 조사해서 그 안에서 해보자는 주장인데, 제가 주장한 것은 모든 의원들의 이해충돌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하고, 손혜원 국정조사는 별도로 해야 된다고 했다”며 “왜냐하면 손혜원 사건은 단순 이해충돌이 아니고 집권남용의 부분이 있다. 단순히 근대문화역사 예산을 넘어 보훈처 집권남용 부분 등 그밖에 여러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손혜원 의원의)여러 의혹을 우리당 의원들에 물타기 하면서 동일선상에 놓고, 그것도 이해충돌 조사위원회에서 알아서 하자는데 동의할 수 없다”며 “마치 저희가 이해충돌 조사에 대해 뒤로 숨겠다는 입장을 보인 적도 없고 공직조사를 저희가 먼저 요구했는데, 손혜원 의원 국정조사를 별도로 이뤄진다면 오늘이라도 (이해충돌 전수조사에)합의하겠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 정도로 양보했는데 손 의원 국정조사를 피하고자 하는 이유는 여당이 국회 정상화 의지가 없다고 본다”며 “두 번째로는 손 의원이 탈당을 했지만 사실상 여당 실세라 국정조사를 부담스러워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네이버 이해진 창업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김범석 쿠팡 대표 등 벤처 기업인 7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갖은데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어제(7일) 벤처 기업인 간담회를 갖고 혁신성장을 재차 강조했다”며 “그러나 신사업규제, 노동규제, 정치규제로 옴짝달싹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부처 간 입장 차이로 또 산업현장과의 소통부족으로 제대로 혁신선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예를 들면 지난달 기업인들과 약속한 총수 일가 기업이라도 독점적 기술 때문에 부득이하게 해당 기업과 거래하더라도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규제에서 빼주겠다는 대책이 무산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여러 가지 경제 행보를 보이는데 실질은 다르니 누가 이것을 믿겠는가”라며 “어제 간담회에서 기업들도 토론했듯이 현장의 실정을 모르는 노동정책도 규제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했다.


또 “경제자유지수에서 우리나라 노동규제는 97위에 불과하다”며 “최근 문 대통령이 스튜어드십 코드 강행에서 사실상 연금사회주의 첫발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데, 결국 정부 규제가 추가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경제의 토양을 만들어 놓고 기업의 혁신성장 주문은 한마디로 이율배반”이라며 “대통령은 헛된 약속만 남발하지 말고 실제로 기업이 혁신할 수 있는 혁신 성장판을 깔아주셔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