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8일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북한 김영철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평화체제가 구축되더라도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직접 전한 것으로 7일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달 17~19일(현지시간) 미국 방문 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가진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며 이 같은 입장을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한 외교소식통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워싱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났을 당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이후에도 주한미군 문제는 거론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고 우리 정부도 이같은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는 전언이다.


이번과 같은 김 부위원장의 발언은 주한미군 철수와 같은 북한으로서는 민감한 문제를 제3자가 아닌 자신들의 입으로 직접 밝히며 논란을 매듭지으려는 시도로 매우 이례적인 행보다.


이제까지 북한이 줄곧 주한미군의 철수를 주장하며 갈등의 벽을 쌓아온 데다가, 작년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가 평화무드로 진정되어가며 거론되어 오던 북한의 ‘종전선언’에 상응하는 요구로 주한미군 철수라는 의도가 깔린 것 아니냐는 불신이 있어온 것이 사실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4·27 판문점 정상회담을 마친 뒤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로 평화협정 체결과 아무 상관이 없을 것”이라 말했고, 지난해 9월 대통령 특사로 김정은 위원장을 방문했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역시 “김 위원장은 종전선언이 한미동맹 약화나 주한미군 철수와 상관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한 바 있지만 70년간 케케묵은 불신의 씨앗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한 북미고위급회담대표단으로 미국에 다녀온 김영철 부위원장으로 부터 워싱턴 방문 결과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며 북한 매체가 지난달 24일 보도했다.

이러한 기류를 의식했는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와 특히 종전선언이 주한미군의 지위와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 ‘외부 전략자산 등 전쟁장비 반입중지’ 등을 요구하며 주한미군 관련 언급은 하지 않은 점 또한 이러한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뉴시스>는 보도했다.


다만 북한은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에도 “주한미군 철수요구는 내부 선전용”이라면서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하되 역내 지역안정을 위한 역할에 초점을 맞춰줬으면 한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또 다른 외교소식통 역시 “평화체제 문제와 주한미군 문제는 연계하지 않겠다는 것이 북한입장”이라며 “김영철 부위원장은 2차 방미 대 평화체제 논의가 시작되더라도 주한미군 문제는 거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