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원만한 합의 도출시 김 위원장 답방까지 무난하게 추진될 수도
대북제재에 가로막혀있던 남북 공동사업도 탄력받을 수 있을지 주목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작년 6월 12일 오전 회담장인 카펠라 호텔에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위해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작년 6월 북미정상회담 이후 약 8개월 만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국정연설을 통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김 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라 공식 발표했다.


앞서 작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1차 북미정상회담은 그 동안 양국 간에 지속돼 온 적대관계를 해소한다는 기대감을 한 몸에 받으며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지만 실질적인 합의 내용은 다소 추상적인 내용에 그쳤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그에 따라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추상적인 내용을 넘어 구체적인 내용의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1차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와 그에 따른 ‘상응조치’를 두고 서로 이견을 좁히지 못하던 북미관계였던 만큼 이번 2차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인 비핵화 방식과 이에 따른 경제 및 정치적 보상에 대해 양국이 어떤 카드를 제시할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이나 김 위원장 모두 이번 회담을 통해 자국민과 세계를 설득할만한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필요가 있는 만큼, 영변 핵시설을 중심으로 한 비핵화 초기 단계 조치와 인도적 지원 등을 주고받는 데 대한 구체적 합의를 만들어야 한다는 기대 또한 엿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북한의 ‘경제적 잠재력’과 ‘밝은 미래’를 강조해온 것 역시 이와 같은 사정을 염두에 둔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신년 국정연설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7~28일 베트남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 역시 자연스럽게 부각되는 관심사 중 하나다. 북미정상회담이 원만하게 해결될 경우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는 3월 말~4월 초가 거론되고 있다.


당초 작년 안에 김 위원장의 답방을 성사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청와대였지만 김 위원장의 일정상 성사되지 못하자 청와대는 북미회담 후 답방이라는 로드맵을 새로 제시했다.


2차 북미회담에 이어 서울답방-4차 남북회담을 추진해 남북 정상이 북미 간 대화 결과를 신속히 공유하고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협의를 이어나가 북미-남북 관계의 발전을 가속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보다 과감한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이행하고, 미국은 이를 고무시키기 위한 상응조치들을 강구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북미회담에서 대북 제재 완화와 관련된 만족할만한 합의를 이끌어낸다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결과를 토대로 김 위원장이 북한 내 보수적 군부세력을 설득하고 서울을 방문할 명분을 가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의 관건은 남북, 북미에게 있어 비핵화와 그에 따른 상응조치의 조율이 핵심일 것으로 전망된다.


만족할만한 합의가 도출되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역시 무난하게 추진되고 중·장기적으로는 미국이 인도적 지원과 함께 테러지원국 해제 등 ‘당근’을 내어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을 추진할 가능성까지 점쳐두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2차 북미회담의 구체적인 장소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현재 ‘다낭’이 유력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자국 대사관이 위치한 베트남 수도 ‘하노이’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