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미국에서부터 시작된 ‘화웨이 보이콧’ 움직임이 일본?호주를 넘어 유럽까지 확산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5일 AFP통신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노르웨이 정보 당국은 전날 국가 위험 평가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화웨이와 중국 정부가 긴밀하게 연계돼 있으므로 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르웨이 정보당국이 화웨이 통신장비가 간첩 활동에 이용될 가능성을 경고한 것이다.


노르웨이 정보 당국은 “중국 법률은 개인이나 기업이 중국 정보기관과 협력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러한 점에서 화웨이와 같은 기업은 중국 정부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덴마크 코펜하켄 경찰도 화웨이 직원 2명에 대해 추방명령을 내리면서 북유럽을 중심으로 화웨이에 대한 견제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펜하겐 경찰은 “정기적인 거주·취업 허가 검사를 한 결과 화웨이 직원 2명이 적법한 서류를 갖추지 못한 것을 적발해 추방 명령을 내렸다”며 “이들이 간첩 행위에 연루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이 정부 통신장비 구매 등에서 화웨이를 배제한 데 이어 유럽도 대세에 따르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은 화웨이 장비에 도청과 정보 유출을 가능케 하는 ‘백도어’(back door)가 숨겨져 있을 가능성을 의심하며 정부 통신장비 구매 등에서 화웨이를 배제하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따라 영국 브리티시텔레콤(BT)과 프랑스 최대 통신회사 오랑주, 독일 도이체텔레콤, 세계 2위 이동통신 사업자 보다폰 등도 핵심 네트워크에서 화웨이 장비 사용을 중단하거나 이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다수의 외신들도 로이터통신은 유럽연합(EU)이 5G 네트워크 장비 입찰에서 보안 우려가 제기된 화웨이 등 중국업체를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