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경기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의 추가 확산을 예방하고자 설 연휴인 지난 4일 전국 각지에서 방역 작업이 진행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을 ‘전국 일제 소독의 날’로 정하고, 전국 모든 우제류(소, 돼지 등 발굽이 2개인 포유류)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오늘은 전날 비 때문에 동원하지 못한 드론 55대, 광역방제기 90대, 과수원용 고압 분무기 95대 등 소독 차량·장비 1천317대를 총동원해 농가와 시설을 소독한다”고 말했다.


이 중 구제역이 발생한 안성과 충주는 농협 생활물자 배송 차량을 투입해 생석회 260t을 공급했다.


이를 공급받은 농가는 농장 입구와 축사 사이 등에 생석회를 뿌려 바이러스를 없앤다.


아울러 발생지역과 인접한 11개 시·군에도 생석회 729t를 공급해 ‘차단 방역 벨트’를 만든다.


농식품부는 올 겨울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소독 차량·장비 5천72대를 사용해 농가·시설 10만9천318곳을 소독했다.


농식품부는 이와 관련해 "전날 비가 내림에 따라 사용하던 소독액을 교체하고, 축사 내·외부를 집중적으로 소독할 계획"이라며 "한우·한돈협회는 문자메시지나 SNS 등으로 농가에 소독 참여를 독려하고, 지역 축협은 축산농가를 가가호호 방문해 현장 지도를 펼친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발판 소독조를 반드시 설치하고, 축산 관계자는 사람이 많은 곳에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외국인 근로자가 일하는 농장은 설 전후로 가족·친지가 방문한 경우나 근로자가 고국을 다녀온 뒤에는 특별히 철저한 소독에 힘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