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사옥 전경 사진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성주)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체 27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부패방지 시책’을 평가했다. 이 평가는 2002년부터 매년 공공기관의 반부패 활동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금번 평가에서 국민연금공단은 단순히 기관의 청렴도 제고를 넘어서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국가 및 지역사회 청렴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민연금공단은 공직유관단체 중 유일하게 국가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 단위과제 수행기관으로서 이를 충실히 이행하고, 아·태지역 13개국 공적연금제도연수단을 대상으로 국가 반부패·청렴정책을 홍보·교육하는 등 국가청렴도 및 반부패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지역 ‘청렴컨설팅’ 멘토기관으로 선정돼 지역 내 타 공공기관의 반부패 역량진단과 청렴도 향상방안을 제시하고, 전북지역 18개 공공·민간기관 및 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전북 청렴누리문화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구성원의 반부패인식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의 달’을 운영하고, 청렴시민감사관 감사 참여 확대 및 제도개선 권고사항을 적극 수용하는 등 민관협력형 부패방지체계를 강화했다.


이춘구 국민연금공단 상임감사는 “3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전 임직원이 스스로 청렴을 생활화하고 실천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최우수 청렴기관으로서 깨끗한 공직사회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