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조선통합법인을 출범시키고,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체(55.7%)를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합병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1일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열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관련 MOU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회장은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 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했다”며 “이번 M&A는 공적자금의 회수 목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이 맺은 기본 합의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을 현금 매입하는 대신,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한 뒤 산업은행이 통합법인에 대우조선 지분을 현물 출자한 뒤 신주를 받아 주주로 참여하게 된다.


이 조선통합법인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자회사로 거느리는 수평 구조를 갖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에 대해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 증자를 추진하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 회장은 “이번 딜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병되는 것이 아닌 한 지주사로 편입되는 병렬적인 구조”라며 “합병이 아니기 때문에 인위적인 구조 조정은 필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도 콘퍼런스콜 통해 산업은행과 조선통합법인 설립에 대한 기본합의서의 체결 사실을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어느 한 기업이 다른 한 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 전체의 발전을 위해 이제까지 없던 새로운 구조의 거래를 추진하여, 통합의 시너지효과는 극대화하면서 경쟁의 효과도 함께 살려나가는 방식으로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재고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