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김병준 비대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 김용태 사무총장,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참석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31일 전당대회 출마자격 논란이 일었던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게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기로 의결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비대위에서 소수의 강한 반대가 있었지만,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요청한 책임당원 요건 변경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황 전 총리의 경우 기탁금을 납부하고 후보자 등록을 마치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고, 오 전 시장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메이저 후보들이 이번에 출마하지 않고 다음 총선에 다 같이 출마해 험지에서 기여해 줬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면서 “그런데 이를 관철시킬 여유가 없었고, 책임당원 논의 속에 빠져 있다 보니 다 출마한 셈이 됐다”고 부연했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입당한지 3개월 이상의 당비를 납부한 책임당원에게만 전당대회 출마 자격이 주어지는데,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은 책임당원이 아니기 때문에 전당대회 출마 자격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당 선관위는 지난 29일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에게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