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전 대표의 보좌관을 지낸 바 있던 장성철 전 보좌관은 30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면한 국회 및 자유한국당 현안과 관련해 자신의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작금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이해충돌’에 대해 먼저 입을 열었다.


손혜원 의원(전 더불어민주당·현 무소속)이 목포 부동산 매입으로 ‘투기’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한국당 장제원·송언석 의원도 역량강화대학 예산 증액 및 김천역 상가건물 소유로 이해충돌 문제에 부딪힌 사안과 관련해 장 전 보좌관은 “손혜원 의원 건은 이해충돌이 맞고, 좀 낮은 수준이지만 장제원·송언석 의원 건도 이해충돌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제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서로 상대방에게 했던 말을 주어만 바꿔 자기 당의 의원들에게 얘기했으면 좋겠다. 서로 이중잣대다. 자기 눈의 대들보를 티끌로 보는 것”이라 질책했다.


아울러 ‘이해충돌’의 기준을 제도화 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송언석 의원의 경우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연결돼 이해충돌에 해당되는 것”이라며 “표창원 의원이 말한 것처럼 전수조사를 한 뒤, 현실을 파악해 현실성에 맞는 입법이 진행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가오는 한국당 전당대회에 김무성 전 대표의 출마여부에 대해 “‘김 전 대표가 나오지 않는다’에 제 전 재산과 공론센터 소장직을 걸겠다”며 한국당 내부의 계파갈등 문제를 지적했다.


장 전 보좌관은 “전당대회 흥행을 위해 대권주자들이 다 출마해야 하는 건 맞지만 계파논쟁은 우려스럽다”면서 “한국당의 가장 큰 문제는 내부 구성원들 간에 친이·친박·비박·복당파·잔류파들 간 적대감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반감보다 훨씬 크다”고 꼬집었다.


이어 “반문(反文)으로 뭉쳐 문 정권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자고 해도 모이질 않는다. 이러한 것들이 전당대회를 통해 해소돼야 하는데 갈등이 더욱 증폭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우려스럽다”며 “모든 집단의 멸망은 내부분열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따라서 당내 계파갈등은 자칫하면 보수우파의 정치적 영향력을 상당히 축소시킬 가능성이 높다. 더 큰 문제점은 이런 갈등을 해소시킬만한 정치력을 가진 후보가 없다는 것 때문에 심히 걱정이 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모시고 있는 의원들이 큰 장에 나갈 때 보좌관들의 의견·역할 비중이 지대하느냐는 질문에 “당 대표 선거를 예로 들면 보좌관들은 네 가지 변수요인인 흐름, 명분, 구도, 인물로 승산을 예측한다. 승산이 50%가 넘으면 후보로 출마를 결심하고 보좌관들은 준비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014년도 새누리당 당대표 선거 당시 가장 먼저 했던 것은 ‘왜 김무성 후보가 당대표가 돼야 하는가’에 대한 명분과 논리를 세우고 당원과 국민들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흐름을 쭉 타면 선거를 뒤집기가 어려운데 그 흐름은 여론조사”라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지난 24일 조해주 선관위원을 임명하며 국회 내 여야 간 한랭기류가 흐르는 것과 관련해 장 전 보좌관은 “내년에 총선이 있고, 총선이 끝나면 대선이 있어 누가 (당대표가)되더라도 대치는 풀리지 않는다. 서로 선명성 경쟁을 하게 돼 여야 간 화합, 대화, 타협, 이런 것은 요원해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인데 선거를 관리하는 분이 2017년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와 민주당을 도운 분이다. 이런 분이 어떻게 공정한 심판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며 “역으로 만약 저 분(조해주 선관위원)이 지난 대선 때 한국당을 도왔다면 선관위원으로 임명하자고 민주당에서 찬성하겠느냐”고 물었다.


장 전 보좌관은 이어 선거제 개혁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민주당의 선거제 개혁안 당론에 대해 “하기 싫은데 억지로 안을 마련한 거라 생각한다. (정개특위 자문위)권고안을 보면 의원정수를 60명 늘리라고 돼있는데 그러면 국민세금이(늘어나고), 보좌진들도 540명 정도 늘어나고, 국가 예산이 540억 정도 늘어난다. 저희 보좌관 같은 경우 일자리가 늘어나면 좋겠지만 이는 국민들께서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 본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15일 여야5당 원내대표는 1월 중 선거제 개혁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하자는 취지의 합의를 하고 정개특위를 통해 협상을 이어왔지만 서로 간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계속해서 평행선을 달려왔다.



장성철 전 보좌관은 22년 간 국회에 있으면서 지난 10여년 간 김무성 전 대표의 보좌관으로 일해왔다. 작년 봄 정계를 떠나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를 설립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