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지난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아이를 안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자유한국당이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 중진의원들 사이에서는 대권주자형 당 대표 후보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한 출마자격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대권주자들의 당대표 출마를 찬성하는 의원들은 떨어진 당의 지지율을 회복하고 정권 재창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고 촉구한 반면, 반대 측 의원들은 책임당원이 아닌 경우 출마할 수 없도록 규정한 당헌을 앞세워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출마자격 부여에 대한 비상대책위원회의 31일 결정을 앞둔 상황에서 친박계가 황 전 총리를 지원사격하는 모양새가 연출되면서 계파간의 날선 공방도 엿보였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유기준 의원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대선 여론조사에서 1등을 달리는 후보, 당원 지지를 많이 받는 후보를 책임당원이 아니라며 배제하면 국민이 우리 당을 지지하겠느냐”고 반문하며 “출마 자격 부여는 절차에 따라 비대위의 결정이 남았는데 아무쪼록 현명한 결정을 통해 지금의 불안정한 상태를 해소해 달라”고 강조했다.


원유철 의원도 “이제 비대위는 좌고우면 할 것 없이 시행 절차를 밟아서 매듭을 지어줘야 한다”고 말해 친박계 의원들이 황 전 총리를 지원사격하는 듯한 모양새를 보였다.


반면 전대를 앞두고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거나 출마할 예정인 의원들은 황 전 총리와 홍 전 대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주호영 의원은 “선관위가 만장일치로 출마자격에 문제없음을 이야기한 게 아니라 자격에 문제가 있으니 비대위에서 부여하라고 한 게 어제 결론”이라며 입장을 밝혔다.


주 의원은 “입당할 경우 다 피선거권이 주어지면 기회주의자만 나올 것”이라며 “당 밖에 있다가 궂은일은 안 하고 기회이면 나오고, 기회가 아니면 안 나오고 이러면 당이 어찌 되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재철 의원도 책임당원 자격 논란과 관련해 “원초적 흠결이다. 이번 선거를 통해서 과거로 갈지 미래로 갈지 판가름 날 텐데 국민 환호가 얼마나 잘 모일지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또 홍준표 전 대표를 겨냥해선 “공직선거법에는 임기 중 직을 그만둔 선거에는 출마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