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신남방특별위원장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지난 28일 청년들과 50·60세대를 향한 설화의 책임으로 사표를 제출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즉각 이를 수리했다고 29일 청와대가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김 보좌관이 출근하자마자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김 보좌관은 앞서 28일 대한상공회의소 초청간담회에서 50·60세대들을 향해 “은퇴하고 할 일 없다고 SNS에서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고 발언한 데 이어 청년들을 향해서는 “국내에 앉아서 취직 안 된다고 ‘헬조선’이라 하지 마라. 아세안을 보면 ‘해피조선’”이라 말하며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비록 김 보좌관이 사태의 진중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사표를 제출하긴 했지만, 보통 인사를 장기간 고용하던 문 대통령이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아 사표를 즉각적으로 수리한 것은 사실상 문책의 의미가 강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민생경제 회복과, 연말부터 불거진 기강해이 논란 및 특별감찰반 논란, 손혜원·서영교 여당 의원에 대한 의혹 등 청와대로서는 ‘악재’가 연속됨에 따라 김 보좌관의 이번 설화가 민심의 대거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 역시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 대치정국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김 보좌관이 도움은 커녕 짐이 되고 있다는 부담이 워낙 강했다. 참모라면 논란확산 방지를 위해 스스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 도리라는 것이 김 보좌관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김 보좌관은 지난 24일 조해주 선관위원 임명을 계기로 자유한국당이 보이콧에 나서며 냉랭하던 국회 분위기에 자신의 실언까지 더해지며 문 대통령이 국정동력을 잃을 것을 우려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김 보좌관의 발언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중동 발언’을 연상되게 한다는 점에서 현 정부도 박근혜 정부와 다를 게 없다는 인식의 확산을 우려한 조치라고도 평가했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2015년 중동 순방 후 “청년들이 해외에서라도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한다. 대한민국 청년 다 어디 갔냐고, 다 중동 갔다고, 대한민국 청년들이 텅텅 빌 정도로 해보라”고 주문하자 야당과 여론은 현실을 오도하는 발언이라 비판한 바 있다.


민주평화당은 김 보좌관의 이번 발언에 대해 “청년들에게 중동으로 나가라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준과 한 치 다르지 않다”며 “우리 사회는 이런 자들을 일컬어 꼰대라 부른다”고 비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