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황교안 전 총리가 오는 2월 말에 있을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나설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여권에서 ‘황나땡’(황교안 나오면 땡큐)이라며 이를 반기는 분위기가 번지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차기 강력한 대권주자로도 거론되는 황 전 총리지만, 박근혜 정부 당시 국무총리·법무부 장관을 지낸 만큼 황 전 총리가 당 대표로 출마 시 한국당에 ‘국정농단 프레임’을 씌울 수 있다는 것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내년 총선, 가까이는 오는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한국당 심판론’을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보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3년차를 맞아 민생·경제분야에 성과를 내야하는 과제가 있는 만큼, 야권 공세에 맞대응을 자제하고 최대한 초반 동력 확보에 나선다는 것으로 대 야권 전선이 불투명해지더라도 한국당 내에서 발생한 ‘자체적인 악재’로 어부지리 할 수 있을 것이라 여기고 있다는 해석이다.


민주당 한 핵심 관계자는 “황 전 총리가 당권을 잡는다면 ‘도로 친박당’이 되는 것”이라며 “우리 입장에서는 4월 재·보궐 선거와 내년 총선까지 한국당을 비판할 프레임이 생긴다”고 평가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 역시 지난 18일 라디오 방송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아직도 감옥에 있는 처지인데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분이 다시 정치를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민심에 관심이 없는 것 아닌가”라고 질책했다.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자격’과 관련한 논란 역시 여권에게 공세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는 대목으로 꼽힌다. 황 전 총리는 현재 책임당원이 아니라 당 대표 출마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서재헌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3개월 당비 납부도 하지 않아 책임당원 자격조차 없다는 황 전 총리가 야당 대표가 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당장 가던 길을 멈추고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대해 국민께 사죄부터 하는 상식의 길을 가길 바란다”고 전한 바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