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2·27 전당대회 출마 자격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2?27 전당대회 출마를 위한 ‘책임당원’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확인된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대표 및 선출직에 출마하려면 1년 중 3개월 이상 당비를 의무적으로 내는 책임당원 자격이 있어야 하지만, 황 전 총리는 아직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지 못했다.


다만,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 후 비상대책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치면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결국 비상대책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통과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대위의 결정이 황 전 총리 출마에 중요한 열쇠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당 안팎에서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 자격을 둘러싸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 비대위의 의결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황 전 총리에게 전당대회 불출마를 촉구한 바 있다.


김 비대위원장은 “황 전 총리가 나오면 친박(친박근혜) 프레임, 탄핵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당의 분란과 어려움, 혼란의 단초를 제공했거나 거기에 책임이 있는 분들, 그리고 당 기여가 확실하지 않은 분들은 솔직히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진태 의원도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을 지켜야 한다. 만약 편법으로 책임당원 자격을 얻으려고 한다면 당원들의 엄청난 저항에 부딪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반대로 일각에서는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 부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원유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황교안, 오세훈에 대한 자격심사 논란에 불이 붙으면서 국민과 당원이 크게 동요하고 있다”며 “당 지도부는 성을 쌓을 게 아니라 길을 열어야 한다”며 전대 출마 자격 부여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당 선관위는 당의 공식 요청이 있을 경우 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선관위원장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요청할 경우 곧 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면서 “이는 선관위를 비롯한 당의 협의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입당 후 바로 전대 출마 자격이 인정된 전례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